가. 운영목적 1) 다양한 독서활동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증대
2) 독서를 통한 폭넓은 교양 증진 및 사고력과 창의력 신장
3) 청소년 시기의 건전한 독서 습관 형성을 통한 평생 독자 양성
4) 참된 인간성 함양을 위한 인성교육 및 꿈과 끼를 찾아주는 진로교육 지원
나. 운영 방침
1) 평생지침서로 삼을 만한 책 선정 -1학생 2권 선정 (학기 당 1권)
2) 정기적인 독서시간 확보 ? 등교 후 8:35 ~ 8:50 (매일 15분 책 읽기)
3) 교육활동 및 교과 활동과 연계하여 다양한 독후활동의 기회 제공
다. 세부 운영 내용
1) 교과 연계형 독서지도: 국어과 ‘한 학기 한 책 읽기’와 연계하여 독서 독려
2) 체험 중심의 독서 활동: 책 속 밑줄 긋기, 인상 깊은 구절 필사하기, 마음을 울리는 1분 낭독, 추천사 쓰기, 비경쟁 독서 토론 등 다양한 체험 중심의 독서 활동 진행
3) 독서동아리 연계 운영: 본교 독서동아리 ‘말꽃누리’ 활동과 연계하여 정기적인 독후 활동 지원
4) 독서 표현 행사: 10월 중 실시되는 독서 표현 행사에 개인이 선정한 생존 도서를 활용하여 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함. 세부 종목은 독서신문 만들기, 독후 감상화 그리기, 독서 감상문 쓰기
5) 학생생활기록부 <독서 활동 상황> 입력
라. 월별 추진 계획
연 번 | 추진 내용 | 시 기 (월) | 비 고 |
3 | 4 | 5 | 6 | 7 | 8 | 9 | 10 | 11 | 12 | 1 |
1 | 도서 선정 (학생, 학부모, 교사) | | | | | | | | | | | | |
2 | 학급 생존독서 현황표 부착 | | | | | | | | | | | | |
3 | 교과 및 동아리 연계형 다양한 독후활동 수행 | | | | | | | | | | | | |
4 | 학급별 현황표 점검 | | | | | | | | | | | | |
5 | 독서 표현대회 실시 및 시상 | | | | | | | | | | | | |
6 | 학교생활기록부 독서활동 기록 | | | | | | | | | | | | |